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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다보면 생각지도 못한 서류들을 준비할때가 있습니다.

매번 주민센터를 방문하는것도 어쩔때는 굉장히 귀찮은 일이라죠.

왠만한것들은 요즘엔 인터넷만으로도 발급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많아진건 참 좋긴합니다.





인터넷으로 민원에 필요한 서류들을 발급 받는데는 공인인증서가 필수죠.

아무래도 증명을 해야되는 부분이니 간단히 회원가입으로 전화인증만 거치는건 좀 아니긴해요.

가까운 곳에 주민센터가 있으면 모를까 거리가 떨어져 있다면 불편할 수도 있는 증명서들 이제 무인발급기로 해결하세요.


본인이 사는 지역의 무인발급기 위치는 지역별 해당 구청이나 시청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나와있습니다.

전 경기도 안성에 살아서 안성시청 홈페이지에서 찾아봤습니다.





지역의 차이지 이용료는 아마 비슷할거에요.

이용가능한 서비스로는 아래와 같아요.

1. 주민등록 등,초본

2. 가족관계등록부 (가족관계,기본,혼인관계,입양관계,친양자입양관계 증명서)

3. 제적부 등.초본

4. 부동산등기부등본

5. 건축물대장

6. 토지(임야)대장

7. 토지이용계획확인원

8.농지원부

9. 세목별과세증명서

10. 병적증명서

11. 자동차등록원부

12. 졸업(성적)증명서

13. 장애인(수급자,한부모)증명서


어지간한 증명서는 다 발급이 되네요.

요금을 보면 무인발급기로 출력하는게 창구에서 직원에게 하는것보다 절반의 금액만 내면 되는것들도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원활하게 출력할경우 시간적인 부분에서도 많이 절약이 되겠네요.





설치된 민원발급기 위치와 시간표 역시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된답니다.

전산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일반 주민센터와 비슷한 시간으로 운영하는걸 알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가 애매한곳에 있다면 발급기 위치를 파악한다면 아주 편하겠네요.


 



지역별 기기에 연락처는 별도로 다 나와있을거에요.

혹시라도 장애가 생긴다면 연락을 해서 다음에 이용할때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게 좋겠네요.

공지사항이나 주의사항도 미리 체크하는게 좋답니다.





사용방법은 그냥 단순합니다.

버스터미널에서 승차권 발급이랑 별다른게 없어요.

원하는 증명서를 선택한 후 동전이나 지폐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지문인식기를 통해 본인임을 확인시켜주면 된답니다.

굉장히 간단하죠?


하지만 여기서 가끔 문제가 발생되는 원인이 있었으니 바로 " 지문인식 "이 제대로 안될때라죠.

정확하게 센터에 맞춰서 해야되는데 핀이 안맞던지,

센서에 이물질이 꼈다거나 반응이 안될때는 어찌보면 시간만 낭비할 수도 있답니다.

집근처에서 발급받는 편리함은 있지만 혹시 모르는 오작동에 시간만 허비할 수 있으니 

주민센터를 가는 시간까지 혹시 모르니까 고려해서 이용하세요.

생각보다 사람들이 의외로 많이 사용을 안하는 이유는 아마 온라인이 더 편해서일지도 모르겠네요.

저도 집근처에 있는지 확인 한번 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