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얼마전에 편두통이 심하게 온적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관자놀이쪽에 통증이 오게되면 편두통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에 따라 편두통이 아닌 다른 이유가 있다는거 알고 계세요?





저 역시 통증이 동반되기 시작하면 일반 버티거나 지압을 하는데 이마저도 힘들때는 약을 먹습니다.

잠시나마 진정이 되는 역활뿐이지만 통증의 종류에 따라 다른 원인이 있기때문에 대처방법또한 미리 숙지해두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관자놀이 통증의 다양한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맥박이 뛰는 느낌의 통증이 오는경우

편두통은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더 많이 나타나며 한쪽이나 양쪽등 맥박이 뛰는것같은 쿵쾅거리는 통증이 옵니다.

구토나 설사,빛,소리에 민감한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이럴때 움직이면 더 심해집니다.

이런 경우는 생리가 시작될때 잠을 제대로 못잤거나 스트레스가 쌓이고 고옥상태에서 혈당이 저하될때 나타납니다.

되도록 자극이 없는 조용한 방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머리를 차갑게 수건에 물을 적셔서 맛사지를 해주는것도 좋고,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시는것도 좋답니다.

너무 참기 힘들면 약을 먹는것도 좋습니다.





2. 짓누르는듯한 압박감이 들 경우

관.자.놀.이와 이마를 중심으로 후두부까지 답답한 통증을 오래 느끼게 됩니다.

어깨가 결린다거나 눈도 피로하고,현기증과 피곤함이 같이 오기도 합니다.

과로로 인한 스트레스나,장시간 같은 자세,약관절증으로 인해 발생되어집니다.

이런 경우는 스트레칭을 해주시면서 목이나 어깨에 뭉친 근육등을 풀어주세요.

사무실에서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잠시 바람을 쐬면서 스트레칭을 해주면 더 좋답니다.





3. 눈 안쪽까지 통증이 오는 경우

이건 제가 참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데 남자들에게 자주 온답니다.

한쪽눈이 아프거나 누군가에게 맞은듯한 느낌을 받는데요,

보통 충혈,눈물,눈꺼풀이 처진다거나,콧물,코막힘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원인이 무엇이다가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술과 담배를 자제하고 머리를 차게 해주는게 좋다고하네요.

꽉 막힌 사무실에서 답답함을 느끼신다면 비강 스프레이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기분이 다운됨을 느끼는 경우

콕콕 쑤시는 통증과 함께 잠을 자기도 어렵고 입맛도 없을때는 우울증의 가능성도 있다고 하네요.

대부분의 두통이 그러하듯 스트레스와 피로, 호르몬 밸런스의 불균형에서 옵니다.

마음이 편해야 몸도 편해지니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시도록 해줍니다.

평소 조급함이 있다면 느긋한 마음으로 생활을 바꿔보도록 노력을 해주세요.





5. 눈과 코까지 통증이 같이 오는경우

우리가 아는 머리 부분이 아닌 다른 곳에서부터 시작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두통이 시작됨과 함께 코쪽의 막힘이나 콧물,냄새를 잘 못맡는경우 부비강염을 의심해봐야합니다.

앞이 잘 보이지 않게되고 시야에 문제가 있다면 녹내장 검사도 한번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단순한 증상이 아닌 심하거나 지속적이라면 반드시 병원을 가서 제대로된 진찰을 받아보세요.





가벼운 통증이 아닌 정말 강도가 다른경우 약으로 해결이 안되고 의식을 잃는다던가 구토, 마비까지 온다면

뇌의 질환을 의심하여야 합니다.

참아야지 하면서 버티다가는 나중에 더 위험해질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부터 가시기 바랍니다.

뇌경색,뇌출혈,뇌종양등 심각하게 되버리면 나중엔 생명의 위험도 감수해야 될 수 있답니다.

자가진단을 아무리 잘해도 놓치기 쉬운게 건강이랍니다.


쭉 정리하면서 썼지만 막상 스트레스는 시간이 가면서 현대인들에겐 떼어낼 수 없는 존재가 되버렸네요.

정말 말이 마음을 편하게 갖는거지 이게 진짜 쉬우면서도 어렵더라구요.

편두통에 힘들어하시는 분들 참고하시고 건강 관리 잘하세요~!!